meta name="naver-site-verification" content="b4cd9fc64a74c9edc2b2009dd01f326d86b538af" /> 명나라 영락제와 기린 청화백자 -하늘이 내린 정권을 증명하고 싶었던 황제
 

명나라 영락제와 기린 청화백자 -하늘이 내린 정권을 증명하고 싶었던 황제

1. 영락제 , 정권을 쥐다--그러나 상처 입은   정통성 

   명나라 3대 황제  영락제는 사실  정통 황태자가 아니었습니다. 

홍무제(명 태조)의  넷째 아들로 태어난 그는 본래  왕위계승자가 아니었지만 , 조카인 건문제와의 권력 투쟁 끝에 정난의 변(靖難之變)을 일으켜  왕위를 차지했습니다. 

 

그러나  힘으로 얻은 권력은 늘 불안합니다. 영락제는 자신의 즉위가 하늘의 뜻(天命) 임을 보여주려  애썼습니다. 

 

 2. 정화 대항해와 기린-하늘의 표식을 찾다

    영락제는   환관 정화(鄭和)를 총사령관으로 삼아  대규모 원정(대항해)을  여러 차례  파견합니다.

1414년   정화는 아프리카 동부  소말리아지역 원정중 낯선 동물 한 마리를 중국로 가져왔습니다. 

우리가 알고 있는 기린(giraffe)입니다. 하지만  중국에서는 이 동물을 전설 속의 기린이라 여겼습니다. 

 

기린은 고대 중국에서 성군이 출현할때 나타나는 신령스러운 동물로 여겼습니다. 

영락제는 이 기린을  보면서 대단히 기뻐했습니다. 

"하늘이  나를 인정했다!내 정권은 천명이 내린 것이다."

 기린은 영락제에게 신성한 정통성의 증표가  되어 버렸습니다. 

 

3. 기린이 도자기에도 등장하다-  청화백자의 시대

 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영락제시기의  왕실은 기린 용 봉황 거북 같은  상스러운 동물문양을 선호했고 민요에서는 기린 문양의  청화백자완이 유행했습니다.

l 이 그림은 중국 궁정화가가 그린 기린도입니다 출처: 친구가 제공한 사진.사용허가 받음
이 그림은 청화 백자완에 그려진 기린 문양입니다. 시기는 영락제(좌)와 선덕제 시기(우)의 그림입니다 이 시기는 기린이 모두 기린이 앉아있는 게 이 시기 특징입니다. 이 시기가 지나면 기린이 압발을 쭉 피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. 출처: 내가 찍은 사진


    도자기는 단순한 생활용품이 아니었습니다. 왕의 정치를 보여주는 상징이었고 하늘의 뜻을 증명하려는 도구였습니다. 

영락제가 추진한  대항해와 대규모의 불사 그리고 상서로운 동물 소환까지   이 모든 과정은 힘으로 얻은 권력을 하늘의 뜻으로 포장하려는 치열한 노력이었습니다. 

 

그리고 그 노력은 오늘날에도 남아있는 청화백자 기린문양을 통해 조용히 우리에게 이야기를 건네고 있습니다.